1. 변천과정
2003년 주얼리코디네이터 3급으로 신설

2007년 12월 한국 주얼리코디네이터협회(SKJC)와 일본 주얼리협회(JJA) 협약
1. 현 자격검정제도의 한,일 공동 통용.
2. 주얼리코디네이터 교재 번역 공동사용.
3. 글로벌 자격증 제도를 위한 공동노력.

2008년 1월 일본 동경쇼 박람회장에서 한국 2급 자격 실시 에 대한 협의
한국 대표
김세환 명예회장, 백승철회장, 김정숙부회장, 홍성호부회장

일본대표 참석자
Nobuhiro Imanish(노부히로 이마니시. JJA 회장)
Shunji Murakami(순지 무라카미. JJA 수석부회장)
Ikuo Sato(이쿠오 사토. JJA-코디네이터 부회장)
Yoshie Hata(요시에 하타 JJA-코디네이터 추진위원)

2. 응시자격
* 3급 응시자격 제한 없음
* 2급 3급 자격 취득자

3. 시험일정&응시안내
* 시행처 : 한국주얼리코디네이터 협회 (http://www.skjc.co.kr)

3급 자격시험
시험 일정

년 2회: 상반기 / 하반기(매년 1월 공고)

시험 장소

매회 시험 전 공고

제출 서류

응시원서 1통<주얼리코디네이터 협회 소정 양식>
<반명함판(3cm*4cm)규격의 동일원판 상반신 사진1매 부착>

원서교부 및 접수방법

협회 홈페이지의 소정양식 원서 다운로드 후 작성하여 접수 (www.skjc.co.kr)

응시료 및 납부방법

▶ 응 시 료: 5만원
▶ 방문 접수 < GIK 보석전문학원>
▶ 온라인 접수 - 협회 지정계좌로 입금

검정일자 및 합격자
공지
코디협회
한국주얼리코디네이터 협회(SKJC) www.skjc.co.kr
지정교육기관
GIK 보석전문학원 www.gik.or.kr
아우름 주얼리아카데미 www.aurumedu.com

2급 자격시험
시험 일정

년 1회 검정 예고(매년 1월 공고)

시험 장소

매회 시험 전 공고

제출 서류

응시원서 1통<주얼리코디네이터 협회 소정 양식>
<반명함판(3cm*4cm)규격의 동일원판 상반신 사진1매 부착>

원서교부 및 접수방법

협회 홈페이지의 소정양식 원서 다운로드 후 작성하여 접수 (www.skjc.co.kr)

응시료 및 납부방법

▶ 응 시 료: 5만원 / 1과목
▶ 방문 접수 < GIK 보석전문학원>
▶ 온라인 접수 - 협회 지정계좌로 입금

검정 과목
▶ 주얼리 소재(素材) / ▶ 주얼리 제조(製造) / ▶ 주얼리 판매(販賣)
검정 특징

▶ 각 과목을 나누어 응시한다(각 과목에 과락이 있음: 60점 이하)
▶ 따라서 3과목을 모두 통과하였을 때 2급 자격이 주어진다.
▶ 과락 과목의 통과는 첫 응시한 년도부터 3년 이내에 통과해야 한다.
▶ 만약 3년 이내에 한 과목이라도 통과하지 아니하면 처음부터 전 3과목 다시 응시함

검정 방법

▶ 1년에 2 과목씩 응시하는 방법 - 만약의 과락 과목과 새 과목을 응시함
▶ 처음 해에 3 과목을 동시에 응시하는 방법 - 과락 과목을 나머지 2년에 응시함

1과목 ▶ 주얼리 소재(素材) 1년 2년 3년
2과목 ▶ 주얼리 제조(製造)      
3과목 ▶ 주얼리 판매(販賣)      
검정일자 및 합격자
공지
코디협회
한국주얼리코디네이터 협회(SKJC) www.skjc.co.kr
지정교육기관
GIK 보석전문학원 www.gik.or.kr
아우름 주얼리아카데미 www.aurumedu.com
 
4. 시험출제범위
주얼리역사 - 장신구의 역사적배경과 현대 주얼리산업의 변천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흐름 교육
감정기초 - 제반 보석의 기초상식 및 다이아몬드, 칼라스톤에 대한 전반적인 기본지식을 습득 교육
디자인기초 - 주얼리디자인의 기초지식, 투시도, 투상도, 랜더링, 컬러를 중심으로 하는 이론 교육
제작, 가공, 수리기초 - 귀금속가공기초, 보석연마, 셋팅방법 등을 이론적 근거에 바탕을 둔 교육
상품기초 - 주얼리 상품론, 제품의 분류 등에 따른 기초를 중심으로 교육
주얼리 디스플레이 - 제품과 소품의 구성, 조명, 주얼리 샵의 기획 등의 교육
세일즈 프로모션 - 광고 외 매출에 결정적 영향력을 발휘하는 상황에 적합한 각종 프로모션의 기본기 법을 교육
주얼리 코디네이션 - 고객 및 TPO에 맞는 주얼리의 제안 및 컨설팅 등 고객만족을 극대화하기 위한 다양한 경우를 병행 비즈니스의 기본매너를 포함하는 코디네이터로서의 기본소양을 교육
커뮤니케이션 스킬 - 고객에 대한 화법은 물론, 상황에 적합한 세부 커뮤니케이션 스킬의 함양을 통 해 컨설팅, 판매, 프레젠테이션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부분에 적극 활용 가능한 기본교육
마케팅일반 - 점포운영, 고객상담, 판촉 등 법인/개인 기업운영 전반에 필수적인 마케팅의 개념과 적 용 예를 통해 초보자의 입장에서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